본문 바로가기
  • 하늘본향을 생각하면서...
성경말씀

영혼은 존재한다

by 쭈누사랑 2022. 11. 23.

 

 

 

영혼은 존재할까? - 영혼 문제에 대한 성경의 가르침

영혼은 존재할까? 사람들 사이에서 많은 토론을 불러일으켰던 신학 논제다. 과연 내 영혼은 어디서 왔으며 어디로 가게 되는 것일까? 성경에서 답을 확인해보자.

pasteve.com

 

오늘날 영혼의 존재를 믿지 않는 사람들이 흔히 하는 말 중에는 '죽으면 그만이지'라는 말을 많이 합니다.

그렇다면 이 말대로라면 모든 인생들은 육체의 죽음을 맞이하면 정말 끝나는 걸까요?

다시 말해서 사람은 육체로만 이루어져 있고 육의 삶이 전부일까요?

 

인류를 구원하시려 친히 이 땅까지 오신 하나님께서는 성경을 통하여 우리 인생의 근본에 대하여 알려주셨습니다.

창 2:7 여호와 하나님이 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

 

이 땅의 모든 사람들은 흙과 생기, 곧 육체영혼으로 창조되었습니다.

다시 말해서 살아있는 사람은 육체와 영혼이 결합된 상태입니다.

 

그렇다면 사람이 죽으면 어떻게 될까요?

 

 

사람이 죽으면 흙인 육체는 원래 있었던 땅으로 돌아가 썩어 없어집니다.

그러나 신(spirit) 곧 우리의 영혼은 하늘에 계신 하나님께로 돌아간다고 성경은 알려주고 있습니다.

결국 모든 인생들에게 있어서 육체는 언젠가는 죽을 수밖에 없게 되어 땅으로 돌아가는 삶이지만

우리 영혼은 분명 영원한 하늘나라로 돌아감을 알 수 있습니다.

그래서 육체의 죽음은 육체와 영혼의 분리를 뜻할 뿐이지 결코 영혼의 소멸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.

 

예수님께서도 육체가 죽더라도 영혼은 분명 살아있다고 하셨습니다.

마 10:28 몸은 죽여도 영혼은 능히 죽이지 못하는 자들을 두려워하지 말고
오직 몸과 영혼을 능히 지옥에 멸하시는 자를 두려워하라

 

구원자이신 예수님께서는 분명 육체의 죽음 이후에도 영혼은 죽지 않고 살아있다고 말씀 주신 내용입니다.

 

욥 19:25~26 내가 알기에는 나의 구속자가 살아 계시니 후일에 그가 땅 위에 서실 것이라 나의 이 가죽,
이것이 썩은 후에 내가 육체 밖에서 하나님을 보리라

 

욥도 육체가 죽은 후에 내가 하나님을 보리라고 한 것은 육체가 죽은 후에도 영혼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습니다.

이 처럼 우리 인생은 육체가 죽은 후에도 분명 영혼이 살아서 존재함을 알 수 있습니다.

 

우리의 고향은 하늘입니다. 우리는 원래 하나님과 함께 있었던 영혼들이었습니다(잠 8:22~30, 욥 38:1~4, 21)

이 땅의 삶은 잠시 잠깐 외국인나그네 인생이라고 합니다(히 11:13, 창 47:8~9)

 

우리 고향인 하늘본향을 생각하고 준비해야 다시 돌아갈 수 있습니다.

우리의 근본은 육체가 아니라 영혼임을 깨닫고 영혼의 고향으로 돌아갈 준비를 해야 하겠습니다.